요새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집에서 방콕(외출하지 않고 방에만 처박혀 있는 상태)하시는 분이 많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이렇게 불안감으로 가득한 요즘 긍정적 마인드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본적인 건강을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중에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으며 무리가 가지 않으며, 운동효과는 좋은 걷기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건강을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한 요소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웃고 넘기기 위해 코로나 확찐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 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이 이야기는 각종 커뮤니티에서 떠도는 글로 제가 창작자임이 아님을 밝힙니다.)
제목 : 확찐자
우리 모두 조심해야겠어요
우리 동네 아줌마가 코로나 바이러스 19
무서워 아무데도 안나가고 집안에서
밥만 먹고 운동도도 안하고 일주일
지났는데 확찐자로 판명났다네요
.
.
.
.
.
.
살이 확 찐자,
확진자 이동경로예요~~
식탁 -> 쇼파 -> 냉장고 -> 쇼파 -> 식탁 -> 침대 -> 냉장고 ->침대
여러분들도 확찐자가 되지 않기 위해 최소한의 운동을 시작할 때가 되었습니다. 건강하게 100세 시대를 맞이하려면 생물학적 나이 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대입니다. 일단 걷기의 최대 장점이라면 따로 돈이 들지 않고 공간적 제약이 덜하며 평소에 쉽게 할 수 안전한 운동이라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한때 하루 1만보 걷기 등이 유행하기도 했는데요. 하루에 1만보라고 정해두기보다 자신의 체력상태와 컨디션에 맞춰 매일 정해진 시간에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걷기가 우리 건강에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요?
첫째, 심장병 예방 효과입니다. 멀쩡하던 사람도 갑작스런 심장 이상으로 유명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평소 건강하다고 자만하지 말고 심장 건강에 신경을 쓰고 운동을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걷기 운동만 꾸준히 해도 심장마비의 위험을 37%나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심장질환을 앓고 있거나 회복기에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치료와 함께 걷기 운동을 병행하면 심장을 건강하게 회복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당뇨병 예방 효과입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매일 최소 30분씩 걸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걷기는 당뇨인들에게 많이 권장되는 운동 중 하나 입니다. 걷기 운동을 하면 근육과 지방 세포들의 인슐린 작용이 활발해져 당뇨병 개선 및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식후 10분 정도 걸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식후 한시간 정도 지나면 당 수치가 가장 높아지는데 이 시간 내에 최소 10분 정도 걸어주면 혈당조절에 좀 더 이롭습니다.
셋째,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수없이 많은 스트레스를 달고 산다. 공부 스트레스, 취업 스트레스, 결혼 스트레스, 업무 스트레스, 층간 소음 스트레스 등 매일같이 스트레스에 시달리느라 몸과 마음은 점점 지쳐만 갑니다. 스트레스가 극에 달했을 때 풀 방법이 없다면 걷기 운동을 추천한다. 하루에 딱 30분만 걷기 운동을 실천해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정신적인 안정과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되도록 햇빛을 맞으며 걷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햇빛을 맞으면 우리 몸은 세로토닌이라는 행복호르몬이 생성됩니다. 세로토닌 호르몬으로 인하여 우울감은 줄어들고 생활에 활력이 생기는데 도움을 줍니다.
넷째, 치매를 예방합니다. 평소 치매 예방에 좋은 생활 습관과 운동 습관, 식습관을 통해 치매를 최대한 예방해야 한합니다. 치매와 관련된 다수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하루에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 확률이 40% 이상 낮다고 합니다. 치매가 염려되는 중년부터는 꾸준한 걷기 운동으로 치매 예방에 힘쓰도록 해야합니다.
다섯째, 소화기능을 개선합니다.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 불편함을 겪는다면 소화기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걷기 운동만 꾸준히 해도 소화기관의 개선은 물론이고 몸속 노폐물 배출 및 변비 문제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에는 배에 힘을 주고 등을 곧게 편 뒤, 팔은 자연스럽게 앞뒤로 흔들며 걷는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혈액순환 증가, 심혈관 질환 예방, 호흡기 기능 증진, 면역력 증진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효과가 있는 걷기 운동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허리와 무릎 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올바른 걷기 운동 방법은 무엇일까요?
몸을 바르게 펴고 시선은 5-6m 전방을 주시하며,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리고 11자가 되게 해야 합니다. 발이 지면에 닿을 때에는 뒤꿈치, 발닥 전체, 앞부분 순서가 닿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걷기 운동의 칼로리 소모량은 1시간 정도를 하면 약 200Kcal가 소모되고 빨리 걷기 시에는 일반 걷기의 2배인 약 460Kcal가 소모됩니다. 경사가 있는 계단을 오를 때는 에너지 소모가 더 크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정도를 항상 인지하고 체크하여야 합니다. 만약 몸에 힘이 빠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경사면을 오르다가 넘어지게 되면 부상을 입을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발에 맞는 신발을 신고 발목과 무릅에 무리가 가지않도록 쿠션역할을 하는 신발을 신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면, 쿠션이 있는 깔창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신발이 본인의 발보다 클 경우 발이 신발 바닥과의 마찰로 인해 물집이 잡힐 수 있으며, 작은 신발을 신고 걸었을 경우 잘못된 자세로 인해 부상의 가능성이 있으니 꼭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신고 걷기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걷기 운동의 효과와 올바른 걷기 자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코로나19 때문에 힘들지만 긍정적인 마인드로 걷기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몸의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까지!!! 모두 걷기 운동으로 건강하쇼!~o ( ^ ^)O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 종류와 기능(feat. 올바른섭취법, 부작용) (0) | 2020.03.17 |
---|---|
올바른 식습관(건강한 식습관) 갖기 (0) | 2020.03.15 |
하루 물 권장량(섭취량) (0) | 2020.03.13 |